창덕궁 관광을 할 때 알아야 할 꿀팁

반응형

창덕궁 관광을 할 때 알아야 할 꿀팁 





1. 서론


반갑습니다. 에디입니다. 창덕궁은 조선 시대 역사에서 빼놓으려야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문화유산입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에는 5개의 궁궐이 있고 그중에 2번째로 지어진 것이 창덕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창덕궁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궁궐 중에서는 당연히 유일한 기록입니다. 

여러분께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궁궐이 어떤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제 생각엔 그에 대한 대답은 다 제각각일 것입니다. 조선 시대의 근본을 생각하신다면 경복궁이 제일 중요한 궁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임진왜란 이후의 역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창덕궁이라고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들은 우리의 염원대로 쉽게, 누구나 생각한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고 역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법궁, 즉 제일가는 궁궐은 경복궁이었습니다. 하나, 1592년부터 1597년까지 이어진 임진왜란 때문에 한반도의 모든 것이 잿더미로 변한 이후로 경복궁 또한 꽤 오랜 시간 동안 역사 속에서 사라졌습니다. 

이후 19세기 말,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하기 전까지, 조선 시대의 법궁 역할을 '창덕궁'이 해왔습니다.

창덕궁이 '법궁' 이자 '정궁' 역할을 한 것은 굉장히 오래되었습니다. 약 270년 동안 조선의 중심을 지켜온 창덕궁은 경복궁이 '법궁' 으로서 존재했던 그 시간보다 더 오랜 시간을 정궁으로서 있었습니다. 

또한, 조선 시대의 많은 왕 또한 창덕궁의 아름다움 때문에 이 궁궐에서 머무는 것을 더 좋아했습니다. 

흥미러운 사실은 창덕궁은 세종이 상왕을 위해 지어준 것입니다. 이렇다면 우리는 역사책을 직접 보지 않고도 창덕궁의 건립 시기를 어림잡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사실과 해학적인 요소가 많은 창덕궁은 현재 경복궁보다 인기가 많은 관광지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경복궁의 휴무일은 매주 화요일인데, 창덕궁에 사람이 많은 날은 화요일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경복궁과 창덕궁 두 가지 선택권이 있는데 한 가지만 고를 수 있다고 한다면 많은 사람이 경복궁을 선택할 것입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보기보다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고 광화문 광장이라는 곳이 상대적으로 많은 대중에겐 친숙한 곳이기 때문일 겁니다. 

지금부터 제가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은 것은 창덕궁의 아름다운 미 그뿐만 아니라 그중에서 여러분이 반드시 알아야 할 몇 가지 꿀 팁입니다. 

오로지 저만의 생각일 뿐이니 취할 것은 취하시고, 버리실 것은 버리시길 바랍니다. 

2. 창덕궁 관광을 할 때 알아야만 하는 3가지 꿀팁 


(1) 창덕궁 후원에 가보십시오. 



창덕궁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선을 따라 대부분의 건물을 지나면 창덕궁 '후원'에 들어가실 수 있는 표를 살 수 있습니다. 궁궐 부지의 70%가 창덕궁 후원이며 이 후원은 한국의 전형적이고, 전통적인 한국의 미를 보여줍니다. 

창덕궁 후원을 모두 둘러보실 수 있는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사이며, 보통은 지정된 문화해설사와 같이 자율적인 행동이 제약된 채 이동합니다. 또한, 평일에도 인기가 많아 표를 구하기는 쉽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표를 구하지 못했다고 하시더라도 가끔 예약하신 분이 등장하지 않으실 경우도 있기 때문이 운이 좋으면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문화해설사의 해설이 임시로 중단된 상태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기존에는 자율적인 해동이 제한된 상태로 관람했다면 현재는 후원 입장료만 내시면 자유롭게 걸어 다니면서 후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도 공개가 안 되었던 곳은 무료관람일 때도 공개가 안 되며 비교적 자유롭지만, 여전히 제한적인 공간에서 관람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께서 창덕궁 후원에 가신다면 왜 창덕궁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는지 쉽게 아실 겁니다. 

계절마다 분위기가 변하는 창덕궁 후원은 우리나라에 없어서는 안 될 보물입니다. 

(2)  주차장과 화장실은 어디입니까? 


드넓은 공간을 사용할  때 주차장과 화장실은 뗄 내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또한, 방문자 자체도 많은 이용을 수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차를 반드시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창덕궁의 주차장은 경복궁의 주차장보다는 굉장히 협소해서 다른 곳에 차를 주차해야만 상황입니다. 사람들이 보통 주차를 많이 하는 곳은 매표소 옆입니다.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창덕궁의 화장실은 총 2곳입니다. 한 곳은 돈화문(남대문의 정문)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북서쪽에 한 개의 입구가 있는데 그곳으로 나가시게 되면 화장실과 1~2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한 곳은 선정전을 지나 낙선재로 가는 길 전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3) 아름다운 창경궁은 창덕궁 바로 옆에 있습니다. 


창덕궁 후원이 창덕궁 내부에 있는 방문해야 할 또 다른 공간이라고 한다면 이번엔 창경궁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경궁 또한 5개의 궁궐 중 하나이며 전각들의 규모는 다른 궁궐에 비해 작지만, 창경궁만의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서 좋은 관광지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창경궁은 예전에 창경궁이라고 불리기도 하였고 동물원일 때도 있었지만, 현재는 기존 궁궐의 모습이 잘 복원 되어있습니다. 

또한, 창경궁에는 '대온실' 이라는 식물원이 있습니다. 처음 건립되었을 당시 동양 최대 규모의 목조 식물원이라는 명칭까지 붙여질 정도로 유명한 프랑스 작가의 작품입니다. 실제로 창덕궁 후원에선 창경궁 대온실 건물이 보이기도 합니다. 창경궁에 가는 법은 원래 창경궁 입구를 통해서 입장이 가능하지만, 창덕궁을 통해서 가도 됩니다. 이때의 입구는 창덕궁 후원의 입구와 붙어 있습니다. 



이상 저희는 창덕궁이 중요한 이유와 창덕궁을 좀 더 잘 즐길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조금 더 흥미로운 주제로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