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동굴에 아이가 좋아할 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봐요

반응형

광명동굴에 아이가 좋아할 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봐요





반갑습니다. 저희 저번 시간에는 우리나라 인공동굴인 광명동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주차장부터 매표소까지는 어떻게 가야 하는지 등을 알아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광명동굴에 아이가 좋아할 만한 부대시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수도권에 있는 유일한 동굴이기도 하고 한국에서 방문해야만 하는 관광지 100선에 들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나들이를 많이 갑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에는 더위를 식힐 곳으로 한강보다도 더 좋은 곳인데 처음 가시게 되면 여러 가지 선택권이 많아서 어디부터 가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태반입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것은 광명동굴의 여러 가지 부대시설입니다. 





1. 광명동굴 매표소 


광명동굴에 매표소는 총 4곳입니다. 3곳은 사람에게 직접 표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이고, 다른 한 곳은 무인매표소입니다. 주차장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2번 매표소와 3번 매표소입니다. 아무래도 매표소까지 걸음걸이가 힘드셨을 수도 있습니다. 


10분 정도 오르막길을 올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표소 근처에 광명동굴은 2015년 런닝맨을 촬영을 한 바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2. 음식점과 화장실 


나들이에 맛있는 식사가 빠져서는 안 되겠습니다. 광명동굴에서 식사하실 수 있는 곳은 총 3곳입니다. 


첫 번째는 7번에 보이시는 바와 같이 주차장에서 매우 근접해있습니다. 동굴을 관람하시기 전, 관람하신 후에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식사 장소는 노천카페로서 6번 위치에 있습니다. 매표소 바로 옆에 있으며 핫도그, 피자, 커피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 앞 공간에는 앉아서 음식을 드실 수 있는 공간까지 있습니다. 또한, 후에 말씀드릴 미디어 타워 앞에 간단한 간식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도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은 겨울이 되면 난로가 제공되는 곳으로 탈바뀜하기도 해서 온도가 내려간 겨울에는 몸을 녹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세 번째 식사 장소는 동굴 내부에 있는 포도주레스토랑으로서 2019년에는 카페로 변경된 곳입니다. 광명동굴에는 총 2개의 입,출구가 있는데 와인레스토랑 쪽으로 가는 곳은 기존에 일반인들에게는 출입이 제한되었던 곳이지만 현재는 개방한 상태입니다. 이 동쪽 출입구로 가시기 위해서는 코끼리 열차를 타시거나 도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시간은 도보로 20분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매표소에서 가장 가까운 입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장실은 동굴 내부에는 없어서 미디어 타워 근처에 있는 화장실을 반드시 사용한 후에 동굴 입장해야 하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3. 미디어 타워 



광명동굴에서 사진을 가장 많이 찍는 곳 중의 하나인 미디어타워는 지난 2017년에 약 30억 조금 안되는 금액을 투자해 설치한 대형 스크린입니다. 이 미디어타워 주변으로 앉을 수 있는 의자가 있으며 화장실도 그 옆에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미디어 타워에서는 비보이 댄스와 같은 예술 작품 동영상을 지속해서 상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사진을 미디어 타워에 띄울 수 있으며 금액은 1,000원입니다. 이것을 따로 담당하시는 분은 매 시각 정각에 계시며 쉽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으며 1,000원은 매표소에 결제하시고 표를 따로 발급해야 합니다. 



4. 광명 동굴 내부 



동굴 입구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것은 안전모입니다. 안전모 착용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중간마다 어두운 곳이 있고 날카롭게 튀어나온 곳을 간혹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쓰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저는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바람길, 웜홀 광장, 앞면 쇼, 동굴 아쿠아리움 등 여러 가지 주제로 구성된 광명 동굴을 관람하시기 위해서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이들과 같이 가실 경우는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을 두고 관람하시면 되겠습니다. 


웜홀 광장의 모습은 계절마다 바뀌며 벚꽃, 단풍, 눈꽃 등 다양한 계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시다 보면 큰 광장을 보실 수 있는데 그곳에서 한 시간에 3번씩 앞면 쇼가 펼쳐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곳이기 때문에 놓쳐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앞면 쇼는 분기마다 주제가 변경되며 어른들 또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쿠아리움에는 한국의 토종 물고기 그뿐만 아니라 외국의 여러 물고기를 사육하는 곳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할 것입니다. 피라니아, 이모 등 우리가 매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고기들 또한 존재합니다. 


그 후 3분 정도 걷다 보면 동굴의 아래쪽으로 가는 계단을 볼 수 있는데 상당히 깊은 곳에 있기 때문에 계단을 내려가실 때 아이의 손을 반드시 잡아주시길 바랍니다. 


가끔 유치원생들 또한 체험학습을 오는데 계단은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계단을 내려가야만 볼 것이 더 많아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사항 이외에도 역사관, 공포체험관, 황금길 등이 있습니다.



5. 광명동굴의 와인


1912년부터 1972년 동안 실제 광산으로 운영되었던 광명동굴은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인 공간이자 교육적, 문화적인 공간입니다. 실제 6·25 전쟁에 피난민들이 숨어서 지낸 곳이기도 한 이 광명동굴은 일제 강점기 때 우리 국민이 일을 해야만 했던 아픔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폐광된 후에 새우젓을 보관하는 저장소로 사용되었고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나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봐야 할 곳은 전국에 있는 포도주를 한데 모여서 맛볼 수 있는 곳은 광명동굴이 유일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실제로 많은 포도주가 생산되고 있고 판매되지만, 광명시는 포도주를 직접 생산하지는 않습니다. 광명동굴은 연중 기온이 항상 15도 이내로 유지되기 때문에 포도주를 저장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기 때문에 포도주의 메카로서 우리의 삶에 녹아들었습니다. 포도주와 가구를 사실 때는 광명 쪽을 바라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광명동굴에서는 포도주를 시음할 수 있는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광객들에게 날마다 다른 포도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주잔 한잔 약간 모자란 정도의 포도주가지만 모든 동굴 내부를 관람한 후에 마시는 포도주는 분명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6. 다른 체험공간


광명동굴은 세계의 명화들을 전시해 놓은 라스코 전시관, VR 체험관, 공룡 체험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었던 석회동굴이나 용암 동굴과 같은 자연경관으로서의 동굴을 넘어서서 많은 주제와 다양한 체험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매년 많은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7. 흡연실과 의무실 


의무실은 매표소와 기념품 상점 근처에 있으며 광명동굴의 흡연실은 미디어 타워 뒤편에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광명동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광명동굴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주제 동굴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태가 진정이 되면 가족들이나 친지들과 함께 방문하셔서 좋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