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염은 무엇인지와 대장게실염에 좋은 음식 6가지

반응형

게실염은 무엇인지와 대장게실염에 좋은 음식 6가지



1. 게실염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일단 게실염이라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생소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실염은 말 그대로 게실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그렇다면 '게실'은 무엇인지 아마 궁금해하실 겁니다. 게실에서 실은 '집 실(室)' 이라는 한자를 쓰는데 말 그대로 하나의 방, 하나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게실은 하나의 주머니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을 '게실증' 이라고 말하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그것을 게실염이라고 말합니다. 


지금은 우리가 말하는 게실염은 대장게실염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의 몸에 대장이 있습니다. 대장은 우리가 음식물을 먹었을 때, 위와 소장을 거친 다음에 나오게 되는 구간인데 옆에 비정상적으로 생긴 주머니 같은 것이 보입니다. 


이것을 대장 게실이라고 말합니다. 대장 게실증이라는 것은 단지 파우치 같은 모양의 게실이 형성이 되어있어서 아직까지는 아무런 증세나 변화가 없는 상태입니다. 대장에 흔히 쌓일 수 있는 말씀드리기가 좀 뭐하지만 그런 것들이 쌓일 수가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 게실에 염증이 생기고 감염이 되면 대장 게실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2. 대장 게실염은 대체 왜 생기는 건가요? 


대장 게실염이 생기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까지는 밝혀진게 없다고 합니다. 여러 전문가들은 게실염은 여러가지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이해 할 수 있는 선에서는 게실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실과 게실염이 생기는 이유는 대장 벽이 약해진 원인이 제일 큽니다. 


전문가들은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과 변비, 장운동에 이상이 있을 때 게실과 게실염이 발생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우리와 같은 동양권 나라에서 게실은 보통의 경우엔 오른쪽에 생겼는데 현대사회에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왼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는 나라일 수록 게실 증상이 없고 산업화가 고도로 발전된 나라에는 게실 증상이 흔합니다. 돌려서 말을 하자면 풀을 많이 먹는 소같은 경우는 게실염이 걸릴 확률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도 게실증에 걸린 사람은 '알게 모르게'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제가 '알게 모르게' 라는 말을 썼냐면 게실증이 있다고 하더라도 게실염으로 발전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증세가 경미한 경우에는 입원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게실염은 50대에서 많이 나타나게 되고 암이나 다른 질환으로 바뀌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하면서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올바른 식습관인데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는 변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도 사실 2가지 종류가 있는데 2가지를 

골고루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래서 섬유질이 부족하게 되면 변비가 발생하게 되고 장내에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 우리가 지금껏 말해왔던 게실이 터질 수도 있고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제 왜 섬유질이 중요한지 아시겠지요? 





3. 게실염에는 무슨 음식을 먹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나요?


일단 대장이 건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장에서 일어나는 운동이 원활하게 되는게 아무래도 대장의 건강에 있어서는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저희가 알 수 없는 것들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바로 '쾌변'을 위한 운동일 것입니다. 장이 안좋다고 하면 보통 변비에 많이 걸리시는데 이에 섬유질은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섬유질에는 2가지가 있는데 간단히 말을 하게 되면 수용성 섬유는 대변이 쉽게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불용성은 빠르게 갈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둘 다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것에는 '과유불급' 이 있듯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는 배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 또한 많이 해줘야 좀 더 소화가 잘 되겠지요? 


여러가지 합병증들 같이 데려올 수 있는 게실염 같은 경우는 올바른 방법을 통한 관리만이 유일한 해결 책입니다. 







다음 나오는 식재료들은 게실염에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사과, 배, 자두, 오렌지
  • 브로콜리, 당근, 감자
  • 콩, 오트밀 
  • 옥수수 등과 같은 곡물 


< 급성게실염으로 인한 발작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몸에 섬유질이 많이 없을 수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섬유질이 반응이 빠르다 하더라도 섬유질을 

오히려 제한을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장이 운동을 더 스무스하게 할 수 있답니다. 그 후에는 점진적인 증가를 통해 건강을 다시 챙겨보도록 해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좀 더 좋은 포스팅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