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ADHD를 해결할 수 있는 6가지 자연적인 요법




오늘 우리가 알아볼 것은 바로 소아 ADHD입니다. ADHD 증상을 가진 아이가 있는 많은 부모들이 아이에게 약을 먹이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할 지 하지 말아야 할 지에 

관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오늘 써내려 갈 글은 어쩌면 지금까지 썼던 그 어느 글보다도 좀 조심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활발한 줄만 알았던 아이가 ADHD라는 얘기를 듣고나면 마음이 많이 무거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인 경우 혼자 앉아서 30분에서 1시간 사이 시간 동안 숙제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혹은 종교에서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있는지 이런 것들을 체크를 잘해야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여러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멍을 때리는 일이 많이 있다던지 한가지에 과몰입을 한다던지 사실, ADHD 또한 아이마다 또 나이마다 증세와 발현 시기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의학적인 지식 없이 아이를 속단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에 방문해서 증세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심리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또한 어렸을 때 ADHD가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커가면서도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실제로 ADHD 증상이 있는 아이를 두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것이고 아니면 단순히 이것저것 검색하시다가 들어오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지금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만일 유난히 시끄러운 아이를 밖에서 보신다면 그 아이가 집에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거나 부모는 대체 무엇을 하는 사람인건가 라는 생각을 섣부르게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아이가 그러는 것은 예의 교육과는 완전히 다른 얘기 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가 ADHD와 같은 증세를 보인다하여 그것을 ADHD라고 단정 짓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때로는 그러한 증세들은 다른 것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폐 증세가 있을 수 있고, 뇌 손상, 다른 약물로 인한 증세, 청각과 시각에 문제가 있어서 ADHD와 비슷한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12세 이전에 학교나 가정 내에세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은 아이들은 ADHD 진단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또한 ADHD의 치료에 있어서 어떤 방법이 아이에게 맞을 지 선택하는 과정 또한 오래 걸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소아에게 처방 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약물이 있습니다만 많은 부모님들께서 걱정 하시는 부분은 바로 부작용입니다. 사실 ADHD 치료 중에는 약물 치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행동 치료, 심리 상담 또한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어떠한 방법으로 아이를 치료할 지는 지극히 아이의 상태와 의사의 판단으로 이뤄지는 것이 적합합니다. 



지금부터 보시게 될 것들은 우리아이가 혹시 ADHD가 아닌가라고 생각 되셨을 때 의심될 수 있는 행동들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은 담당 의사와 함께 내원하셔서 상태를 잘 짚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혹여나 아이가 ADHD라고 너무 상심하시지 않으셔야 합니다. 너무 슬퍼하지도 마시고요. 지금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아이에게 가장 좋은 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약물치료가 두렵다고 생각하셔도 대다수의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충분히 호전 될 수 있는 부분이니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차근히 잘 해결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아이가 딱하고 죄책감이 드실 수는 있어도 만일 그 아이가 남자아이고 군대 잘 갔다와서 여자친구 생겨서 엄마 생일도 까먹어서 소주 한잔 생각나실 수도 있어요. 제 얘기 하는건 아닙니다.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

  • 아이가 학교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나요?
  • 자신의 차례를 못기다리나요?
  • 학교 수업을 집중을 못하나요?
  • 자기 혼자 숙제를 다 못끝내나요?
  • 10분 이상 앉아있지 못하나요?
  • 갑작스럽게 화를 내는 경우가 많이 있나요?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답을 하나요?
  • 말을 듣는 것을 어려워 하나요?
  • 조그만 소리에 민감하게 행동 하나요?
  •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체계화해서 하지 못하나요? 

소아 ADHD를 해결수 있는 6가지 자연적인 요법

1. 식용 색소나 방부제가 있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십시오.

일부 어린이의 경우는 자연적인 음식이 아니라 인공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과잉 행동이 증가 될 수 있습니다.
간식을 주실 때에도 직접 만드신 수제 쿠키나 떡 같은 깨끗한 음식을 가급적이면 주도록 하시고 탄산음료, 초콜릿, 시리얼, 사탕 등과 같이 방부제가 많이 있는 음식은 
증상은 완화 시킬 때 좋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2. 아이에게 반응이 될 수 있는 알레르기는 최대한 피하십시오. 

알르레기 반응이라는 것은 계란, 유제품도 될 수 있지만 여러가지 화학 조미료가 섞여서 만들어진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위험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감으로써 아이에게 행동에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르레기가 있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태권도나 요가와 같은 수업을 생각해보십시오. 

학교 수업이나 단체 활동에 주의를 잘 못하는 경우는 아이가 그것에 관심이 없을 확률이 큽니다. 물론 때로는 관심이 있어도 주의력이 결핍되는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 
요가나 태권도 같은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 아이의 주의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 되었습니다. 요가와 같은 활동은 스스로 아이에게 집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집중을 할 수 있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4. 집 보다는 밖에서 시간을 보내게 하십시오.

아이의 시야를 넓히는 것은 아이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집과 같은 한정적인 공간보다는 넓은 들판이나 숲이 울창한 산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또한 
규칙적으로 아이를 데려감으로써 하나의 룰이 생겼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5. 행동 치료

사실 미국에서는 약물치료보다는 행동치료가 더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행동 치료라는 것은 어떤 특정한 행동에 대해 교정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행동 치료는 문제가 있는 어떤 행동을 치료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6. 아이에게 보다 더 많이 사랑한다고 해주십시오.

어린 아이들은 사랑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들어야만 합니다. 어른이 아니고 소아이기 때문에 그리고 가족이기 때문에 같이 치료를 해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럴 때 
관계가 손상이 되면 안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자신감과 자부심을 줄 수 있도록 노력을 하십시오. 항상 뒤에서 힘이 되주고 자신이 힘이 들거나 부칠 때 뒤에는 엄마와 아빠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십시오. 환한 웃음과 어깨에 손 올리거나 포옹을 하거나 또 가벼운 뽀뽀를 통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를 칭찬해주세요.





모든 만병의 근원이 어디서 온 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랑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