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환자에게 식사 시간을 더 즐겁게 해드리는 법





치매라는 말을 보시거나 혹은 들으셨을 때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분명 마음 한구석에서 저와 같이 알 수 없는 감정이 드실 거로 생각합니다. 치매라는 질병은 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이야기가될 수도 있고, 우리네 부모님의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치매' 라는 것은 하나의 기타 염증과 같은 하나의 질병의 개념보다는 뇌에 문제가 생겨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일상적인 행동과 생활을못하게 되는 복합적인 현상을 말하게 됩니다. 알츠 하이머라고도 불리는 이 무서운 병의 원인은 후천적인 외상에 의해서 나올 수도 있고 질병이 원인이 되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보통 나이가 많은 노년층에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심장병, 암, 뇌졸중과 함께 4대 큰 병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국보다 우리나라는 아직 치매 환자에 대한 인식의 개선이 필요할 뿐더러 

각종 치매환자를 보살필 수 있는 센터의 규모도 아직은 개선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1. 치매 환자에게 음식이란?


기본적인 인지능력이 떨어지게 된 치매 환자들에게 음식은 환자와 가족 또는 보호자에게는 넘어야만 하는 큰 산과 같은 존재입니다. 음식은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심할 경우 자신이 왜 음식을 씹고 있어야 하며, 무슨 음식을 씹는지조차 모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치매 환자에게 영양가 있고 규칙적인 식사는 어려운 일일 수가 있습니다.


인지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매일 먹던 음식과 반찬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을 잊어버릴 수가 있고 심지어는 씹는 방법까지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치매 환자에게 있어서 영양과 식사는 매우 중요한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보호자로서 치매 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건강하기 위해서는 치매 인의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음식을 통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한다면 치매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빠른 체중 감량으로 환자가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매환자에게 별다른 식이요법은 기본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만 단지 다른 일반인들과 같이 고루 잘 먹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치매인이 식사를 더 잘하실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다양한 음식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도와주시면 됩니다.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음식,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견과류, 채소, 채소 등과 같이 건강한 음식이치매 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은 절제해야 합니다. 견과류에 있는 일부 불포화 지방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은 엄연히 다른 것이기 때문에 절제해야 합니다. 

 가령 버터나 육류에 있는 심장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보통의 치매 환자는 노년층이기 때문에 심장 질환은 치명적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 나쁜 당 말고 착한 당 섭취해야 합니다. 당이라고 하니까 무슨 더불어 민주당, 미래 통합당 같은데 그게 아니라, 우리는 치매 인에게 좋은 당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공식품에 있는 당은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부족한데 열량은 높습니다. 

이런 것들은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과일이나 주스를 통한 당 섭취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 중에 식욕부진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적절한 당 섭취를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4) 나트륨을 줄여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나트륨 섭취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순댓국밥이나 뼈 해장국을 좋아하는 한국인으로서 나트륨은 같이 가야 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는 조금은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향신료를 이용해 음식을 좀 더 감칠 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식사 시간을 더 쉽게 하는 방법

치매 환자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식사 시간은 좋을 수도 있지만 때로는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 중에 가장 주된 것은 아무래도 식욕부진일 것입니다. 치매 환자는 식욕부진 현상을 겪게 되는데 그 이유는 실로 다양합니다. 

첫째는 음식의 맛과 향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새로울 수가 있습니다. 새롭다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신기한 경험일 수 있지만, 음식의 맛뿐만 아니가족의 얼굴까지 기억을 못 하는 치매 환자에게는 고통의 시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치아 보조기구가 입에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는 그것을 말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불편함을 잊어버리거나 말을 못하는 것은 식사를 방해하는 데 아주 큰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약물치료 때문에 환자는 식욕이 감퇴 되어 음식을 잘 먹지 못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운동 부족입니다. 병실에 계속 누워있거나 앉아 있게 되면 식욕이 감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보호자는 가벼운 산책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1)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조용한 상태에서 음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의 중기와 후기 단계에선 집중력 저하로 식사에 집중할 수가 없을 수 있습니다. TV나 라디오 같은 소리에 방해되지않고 온전히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2) 식사 테이블을 좀 더 간편하고 알아보기 쉽게 바꿔주셔야 합니다. 주의가 산만해지고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사 테이블은 최소한의 것이 있어야 합니다. 시계, 휴대폰, 바나나, 리모컨과 같은 물건들은 식사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접시 색깔과 테이블의 색깔은 완전히 대조되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식사 테이블이 무늬가 있거나 색이 접시와 비슷하다면 환자는 분명 헷갈릴 것입니다.


(3) 음식 온도를 알맞게 맞춰주고 한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식사 스타일 같은 경우는 한번에 여러 가지 반찬과 밥 그리고 주메뉴가 나오는 방식이라서 환자가 헷갈려 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 밥을 제공할 때는 좀 더 단순한 패턴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제공할 때 모든 음식을 한 테이블에 올려두는 것보다 음식 먹는 순서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되지 않는다면 코스요리가 제공되는 식으로 하나씩 하나씩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음식을 될 수 있으면 함께 먹고 식사시간을 여유롭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른 사람과 밥을 함께 먹는 것이 좀 더 식사를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제한된 식사 시간보다는 1시간 이상이 걸리더라도 여유로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치매 환자는 종종 자신이 식사했는지 안 했는지 조차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아침 같은 경우는 바나나, 빵, 우유, 과일과 같이 세분화해서 여러 번 제공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치매인과 같이 즐거운 식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저희가 다뤄봤습니다.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